Research Articl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30 September 2020. 379-389
https://doi.org/10.7776/ASK.2020.39.5.379

ABSTRACT


MAIN

  • I. 서 론

  • II. 대상 팬 모터 단품 성능 분석

  •   2.1 대상 팬 모터 단품

  •   2.2 대상 팬 모터 단품 유동 실험

  •   2.3 대상 팬 모터 단품 소음 실험

  • III. 수치해석

  •   3.1 수치기법 및 해석 영역

  •   3.2 수치기법 검증

  •   3.3 대상 팬 모터 단품 유동장 분석

  •   3.4 대상 팬 모터 단품 소음성능 분석

  • IV. 성능 개선 모델

  •   4.1 최적설계 기법 및 설계 변수

  •   4.2 유량성능 개선 모델 수치적 분석

  •   4.3 소음성능 개선 모델 수치적 분석

  • V. 결 론

I. 서 론

최근, 무선진공청소기의 시장이 급증함에 따라 무선진공청소기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필수적인 가전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선진공청소기의 유량 성능과 소음 성능은 소비자의 중요한 구매지표이기 때문에 관련 제조업체에서는 무선진공청소기의 고성능, 저소음 팬을 개발하여 이러한 성능개선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팬은 유입되는 유동과 토출되는 유동의 상대적인 각도에 따라 크게 축류팬, 원심팬, 사류팬으로 분류할 수 있다.

Lee et al.[1]은 가정용 냉장고의 원심팬에서 발생하는 내부 공력소음을 예측하기 위하여 복합전산음향학(Hybrid computational aeroacoustics, H-CAA) 방법을 사용하였다. Heo et al.[2]은 H-CAA 방법을 이용하여 기존 원심팬의 날개 뒷전 형상을 S자 모양으로 변경하여 저소음 팬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하여 팬의 날개통과주파수(Blade Passing Frequency, BPF) 소음을 예측함에 있어 H-CAA 방법이 신뢰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Heo et al.[3]은 원심팬의 순음 소음과 광대역 소음을 예측하기 위해 Unsteady-Fast Random Particle Mesh(U-FRPM) 방법을 제안하였다.이러한 수치해석 방법들을 활용하여 Heo et al.[4]는 축류팬의 날개 형상을 변경하지 않고 하우징 구조를 재설계하여 공력 소음을 저감시킨바 있다. Ren et al.[5]은 최적화 기법으로 반응표면기법을 이용하여 고성능, 저소음 냉각용 축류팬을 개발하였다. Park et al.[6]은 냉각용 축류팬의 오리피스 형상을 최적화 하여 실외기의 유량성능과 공력소음을 개선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선행연구의 대부분은 팬 자체의 형상은 유지한 채 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가 수행되어왔다.

팬 자체의 형상설계와 관련된 연구로 Shin et al.[7]은 원심팬의 고성능화를 위하여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최적설계하고 팬 날개 형상을 수정하였다. 그리고 팬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하여 Choi et al.[8]은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RANS) 방정식을 수치 해석하고 소음을 예측하여 건조기용 원심팬의 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상의 연구들은 모두 모두 축류팬과 원심팬에 국한되어 있다. 원심팬은 고압 영역에서 축류팬은 저압 영역에서 주로 사용된다. 무선진공청소기의 경우 고압, 고유량 특성으로 인하여 원심팬과 축류팬의 특성을 모두 지닌 사류팬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Son et al.[9]은 무선진공청소기의 디퓨저의 형상을 최적설계 하여 청소기 내부 유로를 개선하고 청소기 효율을 향상시킨 바 있다. Willem과 Kirschner[10]은 임펠라를 자오면으로 펼쳐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한 바 있다. Elkin et al.[11]은 가스터빈엔진에 사용되는 원심압축기 유로의 자오면이 가지는 무차원 변수들에 관한 특성을 연구하였다. Jinya et al.[12]은 속도 모멘트 분포를 계산하여 임펠라의 유로면(Stream surface, S1,S2)을 정의하고 날개를 설계하였다. Cho et al.[13]는 인공지능 방식을 최적화 기법으로 하여 원심압축기의 최적 임펠라 형상설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하지만, 무선청소기용 고속 사류형 팬에 대한 최적설계에 대한 선행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진공청소기 내부에 위치한 팬 모터 단품의 유량성능과 소음성능을 수치 및 실험적으로 분석하고 반응표면분석법의 2인자 중심 합성 계획법을 이용하여 임펠라를 최적 설계하였다. Shin et al.[7]과 Choi et al.[8]에 의해 사용된 수치 해석 방법과 최적화 과정을 본 논문에서 활용하였으며, 비슷한 형상의 임펠라에 대한 선행연구[10,11,12,13]들을 기반으로 무선진공청소기에 사용되는 임펠라 형상을 최적 설계 변수 설정에 참고하였다.

2절에서는 연구대상인 팬 모터 단품의 유량 성능과 소음성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고 3절에서는 수치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수치해석 방법의 유효성을 판단하고 팬 모터 단품을 수치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4절에서는 임펠라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II. 대상 팬 모터 단품 성능 분석

2.1 대상 팬 모터 단품

일반적으로 회전체가 고속으로 회전함에 따라 진동소음보다 유동소음이 주요하게 작용하고 무선진공청소기의 여러 요소 중 기계적 에너지를 유체에 직접 전달하는 임펠라에서 주요한 유동소음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임펠라를 포함한 팬 모터 단품을 대상으로 유량과 소음 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아래의 Fig. 1(a)은 무선진공청소기 내부에 위치한 팬 모터 단품을 나타낸다. 팬 모터 단품 내부에서 임펠라가 고속으로 회전하며 공기를 흡입하고 배기시킨다. 작동 조건 중 최대 회전 속도인 84,000 r/min을 기준으로 유량과 소음 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팬 모터 단품 내부에 있는 임펠라의 형상은 Fig. 1(b)와 같으며 임펠라 날개의 개수는 9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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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

(Color available online) (a) Fan motor unit (b) target impeller for cordless vacuum cleaner.

2.2 대상 팬 모터 단품 유동 실험

대상이 되는 팬 모터 단품의 유량 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팬 성능 시험기를 이용하였다. Fig. 2에서 팬 성능 시험기의 개략도를 나타내었다. 팬 성능 시험기의 크기는 0.5 m × 0.5 m × 0.5 m이다. 유량범위에 따라 직경 6.5 mm ~ 50 mm 사이의 5개의 노즐을 사용하고 2개의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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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

(Color available online) Fan performance tester.

팬 성능 시험기를 사용하여 팬 모터 단품의 유량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P-Q곡선을 도출 하였다. 선행연구[14]를 기반으로 시스템 저항곡선과 측정된 P-Q곡선을 이용하여 팬 모터 단품의 작동점을 확인하였다.

2.3 대상 팬 모터 단품 소음 실험

본 절에서는 대상 팬 모터 단품의 소음 성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소음 실험은 반무향실에서 진행하였다. 반무향실의 크기는 4 m × 4 m × 2.7 m이며 차단주파수는 150 Hz이다. 마이크로폰은 B&K 4189 타입을 사용하였고, 측정 전 1 kHz에서 94 dB의 순음신호를 이용하여 마이크로폰을 교정하였다. 측정 위치는 실제 무선진공청소기와 사용자간의 거리를 고려하여 임펠라 중심에서 1 m 상단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적으로 측정된 음압레벨의 분포를 통해 대상 팬 모터 단품의 소음 수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측정된 주파수의 간격은 3.125 Hz이고 A가중 등가레벨을 적용하여 나타내었다. 1400 Hz, 2800 Hz, 12600 Hz의 주파수 영역에서 큰 피크 값을 확인 할 수 있었다. 1400 Hz와 2800 Hz는 임펠라 회전속도에 따른 1차, 2차 회전주파수이므로 모터의 회전 불균형에 의한 피크인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12600 Hz 대역의 주파수는 임펠라 날개 개수에 따른 날개 통과 주파수에 따른 소음으로 확인된다.

III. 수치해석

3.1 수치기법 및 해석 영역

본 연구에서는 임펠라의 유량 및 소음 성능을 수치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비정상 RANS 방정식을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anamics, CFD)에 기초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프로그램인 ANSYS fluent를 사용하여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 해석을 위해 사용한 지배 방정식[6]을 아래에 나타내었으며

$$\frac\partial{\partial x_j}(\rho u_j)=0.$$ (1)
$$\frac\partial{\partial x_j}(\rho u_ju_i)=-\frac{\partial p}{\partial x_i}+\frac\partial{\partial x_j}\lbrack\mu(\frac{\partial u_i}{\partial x_j}+\frac{\partial u_j}{\partial x_i})-\rho\overline{u'_ju'_i}\rbrack.$$ (2)

난류 모델로 Shear Stress Transport(SST) k-ω 모델을 사용하였다. 또한, 유동 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소음 해석을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Ffowcs-Williams and Hawkings(FW-H) 모델을 이용하여 유동소음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FW-H 모델의 식[15]은 다음과 같다.

$$4\pi c^2H\rho'(\vec x,t)=\frac\partial{\partial t}\int_S^{}{\frac{\rho_0\vec v.\vec n}{r\vert1-M_r\vert}dS(\vec\eta)}-\frac\partial{\partial x_i}\int_S^{}{\frac{p_{ij}n_j}{r\vert1-M_r\vert}dS(\vec\eta)}+\frac{\partial^2}{\partial x_i\partial x_j}\int_V^{}\frac{T_{ij}}{r\vert1-M_r\vert}d^3\vec\eta.$$ (3)

또한, 대상 팬 모터 단품에서 방사되는 소음을 예측하기 위하여 설정한 FW-H 방정식의 적분면을 Fig. 3(a)에 나타내었다. 적분면은 선행연구[15]를 기반으로 하여 대상 팬 모터 단품을 포함하는 충분히 큰 구형으로 설정하였으며, 흡입 유동과 토출 유동을 모두 고려하기 위하여 팬 모터 단품 전, 후면으로 총 2개의 적분면으로 구성하였다. 흡입 유동 쪽 적분면의 반지름은 임펠라 반지름의 약 2배이다. 토출 유동 쪽 적분면의 반지름은 임펠라 반지름의 약 6배로 토출부 유동의 압력 변동 및 난류 에너지가 강할 것으로 판단하여 상대적으로 크게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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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3.

(Color available online) (a) Integral surfaces of fan motor unit for FW-H integral equation (b) Computational domain for CFD.

본 연구에서는 실험 환경을 모사하여 수치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가상 팬 테스터를 설계하여 수치 해석 도매인으로 사용하였다. 설계된 가상 팬 테스터는 Fig. 3(b)에 나타낸 것과 같다. 또한, 실제 실험 환경과 동일하게 압력 경계조건을 입구 및 출구 면에 부여하여 압력 저항에 따른 유량 성능의 변화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수치 해석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격자 미세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Fig.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약 4000만개의 격자를 사용한 계산결과와 6000만개의 격자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어, 수치 비용을 고려하여 이후 모든 유동해석을 4000만개 격자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본 해석은 XEON E5-2690 CPU를 기반으로 28개의 코어를 병렬화하여 사용하여, 유동해석과 소음해석을 포함한 전체 해석시간은 평균적으로 96 h 소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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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4.

(Color available online) Result of grid refinement study.

3.2 수치기법 검증

실험을 통해 측정한 팬 모터 단품의 유량성능을 수치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기법 및 해석 도매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유량 성능은 2.2절에서 설명한 팬 성능 시험기를 이용하여 임펠라를 포함한 팬 모터 단품의 유량을 측정하였다. 무부하 상태, 작동점 그리고 중간 지점에서의 실험결과를 수치 해석 결과와 각각 비교하였다.

그 결과는 Fig. 5에 나타나 있는 것과 같다. 각 지점에서의 오차는 약 14 % ~ 15 %이며, 수치해석 결과가 실험 결과에 비해서 동일 압력에서 높은 유량을 예측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일부 격자모델링을 통하여 일부 유로 구조를 단순화 한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정압에 따른 유량의 경향성이 실험결과와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상대적 유량비교를 위한 도구로서는 사용된 수치기법 및 해석 영역이 유효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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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5.

(Color available online) Validation of flow performance.

3.3 대상 팬 모터 단품 유동장 분석

유효성을 검증한 수치기법을 기반으로 작용점에서의 기존 팬 모터 단품에 대한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유량에는 손실로, 소음에는 소음원으로 작용하는 주요한 인자인 와류의 분포를 Fig. 6에 나타내었다. 팬 모터 단품 내부에서 대부분의 와류는 임펠라 주변에 집중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임펠라 주변에서의 유동장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여 Fig. 7에 나타내었다. 임펠라 날개 주변에서 강력한 와류가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다. 날개의 급격한 곡률 변화가 발생하는 위치에서 강한 와류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라 이 와류의 정확한 위치와 크기를 확인하기 위하여 Fig. 8에서 임펠라 날개 스팬의 각각 25 % / 50 % / 75 %의 위치의 평면과 코드 길이 25 % / 50 % / 75 %에 해당하는 평면을 가상으로 만들어 각 평면에서의 와류크기를 평균하였다. 그 결과 Fig. 9는 임펠라 반경길이를 R이라고 하였을 때 스팬방향 평면 위치에서의 와류 강도를 나타낸 것이다. 각 75 %, 50 %, 25 % 스팬 면 위에서 차례대로 r/R = 0.4, 0.5, 0.6 부근에서 큰 와류가 발생하고 이는 그 위치에서 유동 박리가 일어나고, 박리된 유동을 따라 이동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 때의 와류 움직임을 Fig. 10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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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6.

(Color available online) Iso-contour of vorticity magnitude on impe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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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7.

(Color available online) Iso-contour of vorticity magnitude on impe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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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8.

(Color available online) Virtual planes through the flow p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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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9.

(Color available online) Distribution of vorticity magnitude (span 25 %/50 %/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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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0.

(Color available online) Distribution of vorticity magnitude (span 25 %/ 50 %/75 %).

또한, Fig. 11은 일정한 코드 길이 위치의 단면에서 와류의 강도를 나타낸 것이다. 코드 길이의 25 % 부근에서 와류의 강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이 부분은 Fig. 9의 r/R = 0.48에서의 위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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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1.

(Color available online) Distribution of vorticity magnitude (chord 25 %/50 %/75 %).

이러한 팬 모터 단품의 유동장 분석을 통해 현재 작동 조건에서 임펠라 날개 위에서 유동박리가 발생하고 이러한 유동박리에 따른 와류가 주요한 유동소음원은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유동 박리의 개선을 통해서 유량과 소음성능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3.4 대상 팬 모터 단품 소음성능 분석

본 절에서는 3.1절에서 설명한 Eq. (3)의 FW-H 방정식을 이용하여 팬 모터 단품으로부터 방사되는 소음레벨을 분석하였다. Fig. 12에 예측된 음압레벨을 도시하였다. 회전속도에 따른 날개 통과 주파수와 가청 주파수를 고려하여 20000 Hz까지를 관심주파수로 설정하였다. 예측된 전체음압레벨은 실험에서 측정된 값보다 약 8 dBA 낮게 예측되었지만 음압레벨의 전체적인 분포는 측정된 값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참고로 측정값은 회전주파수와 그 배수 성분들에서 순음성분이 발생하고 이는 회전불평형에 따른 것으로 판단되지만, 수치해석을 통해 예측한 음압 스펙트럼에는 이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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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2.

(Color available online) Validation of noise performance.

IV. 성능 개선 모델

4.1 최적설계 기법 및 설계 변수

본 연구에서는 유량 및 소음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반응표면분석법의 2인자 중심 합성 계획법을 이용하여 임펠라를 최적설계 하였다. 유량(Volume flow rate[CMM])과 음압(Acoustic pressure[Pa])을 반응 변수로 설정하여 반응 변화에 따른 반응 표면을 각각 분석하여 최적 설계 인자를 찾았다. 또한, 임펠라 쉬라우드쪽 날개의 입구-뒷젖힘각과 출구 뒷젖힘각을 설계변수로 선정하였다.

임펠라를 3차원으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자오면 곡선길이(m)에 따른 쉬라우드 곡선을 날개 익형각(β)과 원주각(θ)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날개의 익형각과 원주각은 다음과 같다.

$$\frac{d\theta}{dm}=\frac{\tan\beta}r.$$ (4)
$$dm^2=dr^2+dz^2.$$ (5)

임펠라의 쉬라우드를 자오면 곡선길이에 따른 원주각으로 곡선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베지어 곡선(Bezier curve)을 사용하였다. 입구 뒷젖힘각을 나타내는 첫 번째 조정점(Point A)과 출구 뒷젖힘각을 나타내는 마지막 조정점(Point B)을 포함하여 총 5개의 조정점으로 베지어 곡선으로 표현하였다. 자오면 곡선길이에 따른 원주각의 변화를 Fig. 13에 도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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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3.

(Color available online) Control points to draw Bezier curve of shroud.

첫 번째 조정점(Point A)과 마지막 조정점(Point B)의 최적화 설계 인자 범위는 Table 1과 같다. 임펠라 날개와 날개 사이의 각도가 PI(°)일 때 구조물과 임펠라의 형상을 고려하여 각 조정점에서 ±PI/8(°)로 범위를 설정하였다. 2인자 중심합성 계획법을 위해 고려된 모델은 총 9가지이며 Table 2에 표시하였다.

Table 1.

Ranges of each design variables which defines inlet & outlet sweep angle.

Point A Point B
m (%) 0 100
θ (°) α - 5 < α < α + 5 β - 5 < β < β + 5
Table 2.

Levels of each design variables which defines inlet & outlet sweep angle.

case Level
-1 0 1
θA (°) α - 5 αα + 5
θB (°) β - 5 ββ + 5

4.2 유량성능 개선 모델 수치적 분석

각 모델에 대하여 3.1절에서 설명한 수치기법에 기초하여 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최적설계를 통해 유량에 따른 회귀방정식을 도출하였다. 유량은 θA=-4.6°, θB=+7.1°로 할 때 최대가 되고 해당 설계인자를 적용하여 Fig. 14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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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4.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original (grey) & optimized (red) impeller blade for flow performance.

다음과 같은 설계인자를 적용하였을 때 팬 모터 단품의 유량은 기존 모델보다 약 6.8 % 증가하였다.

Fig. 15는 임펠라 입구부에서 축 방향 속력을 나타내었다. 축 방향 속력은 기존 모델보다 약 3.2 % 증가하였다. 입구 뒷젖힘각이 회전 반대 방향, 즉 날개 흡입면 쪽으로 기울어지면 임펠라 입구 쪽으로 더 많은 유동을 끌어올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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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5.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axial velocity.

또한, Fig. 16은 임펠라 토출부에서의 반지름 방향 속력을 나타낸 그림이다. 기존 모델 보다 토출되는 반지름 방향 유속은 약 5.8 % 증가하였다. 출구 뒷젖힘각이 기존 모델보다 회전 방향, 즉 날개 압력면 쪽으로 더 기울어지면 기울어질수록 유량 성능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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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6.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radial velocity.

Fig. 17은 날개 코드길이의 50 %부근의 속도장을 나타낸 그림이다. 개선모델에서 날개 사이에서의 속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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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7.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velocity magnitude.

4.3 소음성능 개선 모델 수치적 분석

다음은 소음 성능을 개선하는 모델에 대한 분석이다. 최적설계를 통해 음압에 따른 회귀방정식을 도출하였다. θA=-2.6°, θB=-2.5°로 할 때 음압을 최소로 하였고 해당 설계인자를 적용한 개선 모델을 Fig. 18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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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8.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original (grey) & optimized (orange) impeller blade for noise performance.

이렇게 도출된 설계인자를 적용하였을 때 팬 모터 단품의 유량성능은 1.9 % 감소하였지만 소음 성능은 기존 모델보다 3.5 dBA 개선되었다. 기존 모델과 개선 모델의 음압레벨 분포를 Fig. 19에 나타내었다. 날개 통과 주파수인 12600 Hz에서의 소음이 약 4 dBA 감소하여 BPF성분을 중심으로 전체 음압레벨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회전속도의 변화율에 따른 유량의 변화율 보다 음향에너지의 변화율이 훨씬 더 민감하다.[3] 따라서 소음성능이 개선된 만큼 임펠라의 회전속도를 변화시켜 유량성능을 상사시킨다면, 최적설계 된 임펠라의 유량성능 및 소음성능이 모두 향상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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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9.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noise spectrum.

Figs. 20 ~ 22에서는 Fig. 8에서 설정한 스팬과 코드 길이를 기준으로 한 가상평면에서의 분석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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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0.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vorticity magnitude (a) span 50 % (b) chord 25 %/50 %/ 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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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1.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vorticity magn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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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22.

(Color available online) Comparison of iso- contour of vorticity magnitude.

3.3절에 따르면 스팬 방향의 50 % 평면 r/R = 0.48에서에서 와류의 강도가 가장 크게 확인되었다. Fig. 20(a)는 스팬 방향 50 % 평면에서의 와류 크기를 비교한 그림이다. 임펠라의 0.48 R 위치에서 와류의 강도가 기존 모델에 비해 작아졌으며, 유동이 박리되는 현상도 비교적 적어졌다.

Figs. 20(b)와 21은 임펠라 코드 길이의 25 %, 50 %, 75 % 부근에서의 와류 크기를 비교한 것이다. 기존 모델보다 개선 모델에서 와류의 강도가 전체적으로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3.3절에서 코드 길이의 25 %부근에서 와류 강도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하였는데, 개선 모델에서 25 % 부근의 와류 강도가 약 16 % 감소하였다. 개선 모델에서 상대적으로 소멸된 와류 분포를 Fig. 22에 나타내었다.

유량성능 개선모델과 소음성능 개선모델을 비교하였을 때 출구 뒷젖힘각이 회전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지면 와류의 분포가 개선되어 소음성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V. 결 론

본 논문에서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무선 진공청소기용 팬 모터 단품의 유량 성능과 소음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최적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먼저 팬 성능 시험기와 무향실에서 대상 팬 모터의 유량과 소음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가상 팬 성능시험기와 FW-H방정식을 기반으로 유량과 소음을 예측하고 예측결과와 측정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수치방법의 유효성을 확보하였다. 유효성이 판단된 수치 기법을 기반으로 반응표면분석법의 2인자 중심 합성 계획법을 이용하여 최적설계를 하였다. 입구 뒷젖힘각과 출구 뒷젖힘각을 설계변수로 하고 유량 성능과 소음 성능을 반응 변수로 하여 각각의 반응변수에 따른 최적 설계인자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유량 성능을 최적화 한 모델에서는 기존 대비 유량 성능이 6.8 % 개선되었고, 소음 성능을 최적화한 모델에서는 기존 대비 소음 성능이 3 dBA 개선되었다. 또한, 최적화 된 모델을 수치적으로 분석하여 각 설계인자가 반응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이후 최적설계안을 바탕으로 시제품을 제작하고 실험검증을 통하여 설계안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Acknowledgements

이 논문은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 2020R1F1A1066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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